이번에는 금金의 기운이 지나친 사주팔자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금金의 기운이 너무 지나치면 첫째, 자신만의 원리원칙을 지나치게 중요시하고, 본인은 옳은 생각과 진리적인 말만 한다고 믿으며, 자신의 뜻대로 되지 않으면 간섭이 심하다는 불만을 들어도 계속 잔소리를 한다. 또한 차갑고 냉정하기 때..
이번에는 금金의 기운이 강한 사주팔자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첫째, 금金의 기운은 내부로 향하는 토土의 기운에서 표면을 긴장시켜 결정이나 틀을 이루게 하는 강한 힘으로 표현하는데, 금金의 기운이 지배하는 가을은 위로 쭉쭉 자라면서 상승上昇하는 목木의 기운이 지배하는 봄과 정 반대의 계절로 ..
토土의 기운이 너무 지나치면 첫째, 시선이 내부인 자기 자신에게로 향하는 경향이 지나쳐 자기중심적이고 고집이 세다는 단점이 있다. 그래서 쓸데없는 옹고집으로 자신의 의견에 집착하거나 자신의 의지대로 살아가려고 하고, 타인의 의견을 무시하는 경우가 많아 답답하고 주변과 갈등을 빚는 경우가 많으며, 그러..
이번에는 토土의 기운이 강한 사주팔자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첫째, 토土의 기운은 어디에도 치우치지 않고 도와주고 중재하는 기운으로 방위方位적으로도 오행五行의 중앙에 속한다. 특히 외부로 분열하고 확산되는 화火의 기운을 다시 내부를 향해 수축하며 끈끈해지는 기운이기도 하다. 그래서 토土의..
화火의 기운이 너무 지나치면 첫째, 정열적인 화기火氣가 일관성 있게 나타나지 못하고 매우 성급하고 불같아서 감정이나 기분을 잘 숨기지 못하거나 잠시도 참지 못하고 욱하며 폭발하는 기질이 있으며 결국 얼굴, 말, 행동에 좋고 싫음이 쉽게 드러나 손해를 보기도 한다. 자신의 자존심을 다치게 하거나 하고 싶은..
이번에는 화火의 기운이 강한 사주팔자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첫째, 화火의 기운은 사방팔방으로 분열하는 기운이나 확산되는 강력한 열기로 비유하는데, 화火의 기운이 지배하는 여름을 영어로 ‘Summer’라고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그래서 화火의 기운이 강한 사주팔자는 뜨거운 불처럼 정열적이고 폭..
오행五行의 기운도 상황에 따라 적당한 때(平氣)가 있고 부족한 때(不及)가 있고 지나친 때(太過)가 있다. 오행五行의 기운이 평기平氣의 적당한 힘으로 작용할 때는 길하지만, 너무 부족하거나 지나치면 오히려 그 균형이 깨어지게 된다. 이는 비정상적으로 벌어지는 관계로 오행五行의 부조화가 발생하여 득得보다 ..
오행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과 특성은 인터넷이나 책을 통해서 충분히 알아볼 수 있으니 여기서는 필자가 실제 사주팔자 분석을 본격적으로 하기 전에 그 사람의 기본적인 성향을 판단하는데 적용하고 있는 내용에 관해 알아보기로 한다. 이번에는 오행五行중에서 목木의 기운이 강한 사주팔자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
하나 속에 정반대되는 음과 양의 성질이 공존하고 있다는 음양(陰陽)의 일원성이 현실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 마지막으로 살펴보도록 한다.실 끝에 매단 돌을 돌렸을 때 돌리는 힘이 너무 약하면 원을 그리지 못하고, 너무 강하면 실이 끊어져 버리게 된다. 즉, 돌이 실에서 멀어지려는 힘과 실이 돌을 잡아당기는 힘..
딱딱함과 부드러움이 하나 속에 맞물려 있는 것은 형태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이번에는 물의 성질을 통해 강유(剛柔)를 살펴보자. 이 세상에 물보다 더 부드러운 것이 있을까? 그런데 그토록 부드러운 물이 세상에서 가장 단단한 본성을 숨기고 있다는 사실이다. 실제로, 물을 통하지 않고서는 그 어느 것도 딱딱..
음과 양은 서로 대립을 이루고 있는 동시에 서로 의존하기도 함으로써, 그 어느 것도 다른 한 쪽과 분리되어 단독으로 존재하는 일이 없게 되는데 이것을 ‘음양(陰陽)의 일원성’이라 했다. 우리가 살고 있는 현상계는 하나 속에 정반대되는 음과 양의 성질이 공존하고 있다는 이러한 원리에서 절대 벗어날 수가 없..
대뇌는 두 개의 반구로 되어 있는데 서로 나뉘어 있지만 신경 섬유에 의해 효과적으로 통합된다. 그러나 두 개의 반구는 잠재적으로 각기 독립적인 기능을 수행한다. 대뇌의 우반구는 우리의 몸과 마음을 밝히며, 역동하는 힘으로 감성의 풍요로움을 주관하게 된다. 그 결과 밝음을 통한 직관과 감성을 통한 예술적 ..
우주에 있는 모든 것은 항상 짝을 이루고 존재하는데 이것을 음양의 상대성이라 했다. 이러한 음양의 상대성이 현실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 전창선, 어윤형씨의『음양이 뭐지?』란 책속의 내용을 통해 살펴보도록 한다.1772년경 프리스틀리(Priestley J.)는 식물이 광합성을 할 때 발생하는 기체가 무엇인가를 알아보..
중국 전통의학서로서 가장 오래되고 중요한 서적인 ‘황제내경(黄帝内经)’의 음양응상대론(陰陽應象大論)을 보면 다음과 같은 구절이 있다. 陰陽者 天地之道也 萬物之綱紀 음양자 천지지도야 만물지강기變化之父母 生殺之本始 변화지부모 생살지본시神明之府也 治病必求於本 ..
음양사상陰陽思想은 동양사상의 근본으로 우주宇宙는 기氣의 집산集散(모임과 흩어짐=수렴과 발산)이요, 그 집산의 원리는 음양陰陽으로 우리나라는 음양사상을 현재까지도 생활화하고 있다. 한 민족의 문화적 유산으로서 가장 귀중한 자료는 그 민족의 언어로서 우리말은 곧 우리 민족의 사상이 잠재해 있다. 그래서 우리..
동양학의 정수精髓인 음양오행陰陽五行은 천지만물, 우주의 근본 법칙이자 구성 원리이다. 그래서 음양오행의 원리를 공부하다 보면 자연의 실상, 곧 세상만물을 보는 눈이 열리며, 그 이치는 만능열쇠와 같아서 어디에든 응용이 가능한 해석코드이다. 그리고 음양陰陽은 천지만물의 본체(본원)로, 오행五行은 천지만..
필자는 젊을 때 여행을 통한 자연의 아름다움에 도취되어 가장 처음, 풍수에 관한 책을 접하기 시작하면서 동양학에 첫발을 내딛었다. 시간이 지나면서 책만으로는 해소할 수 없는 학문적 갈증 때문에 20대에 혈혈단신으로 서울로 가서 공부를 하게 되었고, 다시 내려와서도 관련 학과들과 인연이 닿아 학문적인 깊이..
지금은 과거 어느 때보다 너무나 쉽게 책이나 인터넷 등을 통해 원하는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시대이다. 과거에는 한자를 배울 수 있었던 일부 식자층에서만 필요한 정보를 접하는 것이 가능했고, 또한 출판 기술의 문제로 관련 서적 또한 다양하게 구해서 보기 힘들었는데 지금은 남녀노소 누구나 자신이 관심 있어..